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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 꿀팁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4, 15, 16 등 해결방법

by informater2 2023. 11. 29.

오랜만에 보일러를 가동했는데 갑자기 에러코드가 떠서 당황한 적 있으시죠? 저도 주말에 샤워를 해야 하는데 보일러가 고장이 나서  씻지 못해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저처럼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하신 분들이 빨리 해결하실 수 있도록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4, 15, 16 등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썸네일

 

 

린나이 가스보일러 설명서

예전에 보일러가 작동을 안해서 AS접수를 하고 기사님께서 방문하신 적이 있어요.

 

아파트는 보일러 조작부가 보통 싱크대 하부장에 매립되어 있는데, 제가 그곳에 도마를 새워 놓으면서 전원버튼을 실수로 눌러버린 거예요. 

 

이미 기사님은 집에 와계시고 제품 문제가 아니라는게 확인되면서 출장비가 발생될 뻔했는데, 감사하게도 기사님께서 다음부터 이런 건으로 출장 오게 되면 서비스비용을 청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시고 그때에는 무상으로 점검해 주고 가셨어요. 

 

가슴이 철렁 내려 앉으면서 매뉴얼이라도 꼼꼼하게 찾아보고 AS 접수할 걸 그랬다며 후회를 한 적이 있어요. 

 

여러분도 AS 접수하시게 된다면 접수하기 전 꼭 아래의 메뉴얼을 확인해 보시고 제품 오작동이 맞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사용설명서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에러코드뿐만 아니라 보일러 부품 명칭 및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658187379006_20220719083628363.pdf
8.90MB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많은 분들이 검색하시는 에러코드 14, 15, 16을 비롯하여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에러코드에 따라 발생 원인과 해결방법이 다르니 각각의 에러코드에 맞는 조치방법을 확인하시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02

에러코드 02는 반복 리셋이상이 원인이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꽂아주세요. 잠시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시작하세요.
2. 동일증상 발생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07

에러코드 07는 8시간 연속 온수사용이 원인이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온수 꼭지를 잠근 후 실내온도조절기의 온수 버튼을 눌러 보일러를 다시 가동시키세요.
2. 온수 꼭지가 열린 곳이 없으면 온수 배관의 누수 가능성이 있으므로 설비업체에 점검 및 수리를 의뢰하세요.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1

에러코드 11은 점화되지 않은 것이 원인이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한 후 난방을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2

에러코드 12는 도중실화가 원인이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가스공급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하세요. (다른 가스 기기를 켜보세요.)
2. 가스공급처에 점검을 요청하세요.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4

에러코드 14는 안전회로이상 과열방지방치가 원인이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보일러 사용을 잠시(최대 30분) 멈춘 후 난방 또는 온수 버튼을 누르세요. 
2. 동일 증상이 반복되면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5

에러코드 15는 문 순환 이상이 원인이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급수가 정상적으로 공급되는지 확인하세요. 
2. 난방, 급수 배관의 동결 여부를 확인하세요. 
3. 설치 초기 공기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을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실시하세요. 
4. 이상이 없다면 전원코드를 뽑은 다음 다시 꽂아 주시고 보일러를 켜 주세요.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6

에러코드 16은 과열감지가 원인이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각방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밸브가 최소 1개 이상 열려 있어야 합니다.)
2. 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수동 공기빼기 마개를 열어 난방 배관 내의 공기를 빼세요. 
3. 난방필터를 청소하세요.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7

에러코드 17은 누구검지가 원인이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보일러 또는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누수 확인 조치후 재운전 하세요. 
2. 설치초기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공기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을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다시 실시하세요.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35

에러코드 35는 실내온도 써미스터 이상이 원인이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서비스를 신청하시고, 난방방법을 온돌난방으로 전환하세요. 

 

 

 

더 많은 에러코드 유형은 아래의 표를 통해 오작동 상태와 조치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조치

에러코드 내용 조치방법
02 반복 리셋이상 1. 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꽂아주세요. 잠시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시작하세요.
2. 동일증상 발생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07 8시간 연속 온수사용 1. 온수 꼭지를 잠근 후 실내온도조절기의 온수 버튼을 눌러 보일러를 다시 가동시키세요.
2. 온수 꼭지가 열린 곳이 없으면 온수 배관의 누수 가능성이 있으므로 설비업체에 점검 및 수리를 의뢰하세요. 
11 점화되지 않음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한 후 난방을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12 도중실화 1. 가스공급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하세요. (다른 가스 기기를 켜보세요.)
2. 가스공급처에 점검을 요청하세요. 
  14 안전회로이상
과열방지방치
1. 보일러 사용을 잠시(최대 30분) 멈춘 후 난방 또는 온수 버튼을 누르세요. 
2. 동일 증상이 반복되면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15 물 순환 이상 1. 급수가 정상적으로 공급되는지 확인하세요. 
2. 난방, 급수 배관의 동결 여부를 확인하세요. 
3. 설치 초기 공기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을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실시하세요. 
4. 이상이 없다면 전원코드를 뽑은 다음 다시 꽂아 주시고 보일러를 켜 주세요. 
16 과열감지 1. 각방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밸브가 최소 1개 이상 열려 있어야 합니다.)
2. 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수동 공기빼기 마개를 열어 난방 배관 내의 공기를 빼세요. 
3. 난방필터를 청소하세요. 
17 누수검지 1. 보일러 또는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누수 확인 조치후 재운전 하세요. 
2. 설치초기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공기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을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다시 실시하세요. 
19, 20, 28,
29, 31, 34
  1. 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으로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2. 동일 증상 발생시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35 실내온도
써미스터 이상
먼저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서비스를 신청하시고, 난방방법을 온돌난방으로 전환하세요. 
36, 38, 43   1. 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으로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2. 동일 증상 발생시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44 수위놀리이상 1. 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꽂아주십시오. 잠시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켜 주세요. 
2. 동일 증상 발생시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48 GAS 경보기 이상 사용을 중지 하시고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을 요청하세요. 
56 보급수 이상
만수위 이상
1. 급수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단수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2. 이상이 없을 시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61 송풍팬 제어이상 1. 보일러를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2. 동일 증상 발생시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71, 72   1. 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으로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2. 동일 증상 발생시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89 완전동결 검지 1. 열선 등의 전열기기를 이용해 해동 시킨 후 파손된 부품을 교체하세요. 
2. 내부 부품이 파손되어 누수가 있을 시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90 배기구 막힘 검지 1. 배기 연도 설치상태 이상 여부를 확인하세요(막힘, 꺽임)
2. 동일 증상 발생시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3. 중화수 배출관(배수)이 막히거나 꼬여있는지 확인하시고, 이 경우 원활히 배수가 되도록 조치해 주세요. 
94 전원 주파수 이상 1. 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으로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2. 동일 증상 발생시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96, 97   1. 급수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전원 코드를 뺀 다음 다시 꽂아 다시 시운전을 실시하세요. 
99 배기 폐쇄 1. 배기연도설치, 상태점검, 찌그러짐, 막힘 들을 확인하세요. 
2. 시공자에게 조치 의뢰하세요. 
3. 동일 증상 발생시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4. 중화수 배출관(배수)이 막히거나 꼬여있는지 확인하시고, 이 경우 원활히 배수가 되도록 조치해 주세요. 

 

 

 

 

위의 조치방법을 이용하더라도 장애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실시간 채팅 상담을 통해 상담원에게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S 접수가 필요할 경우 아래의 링크버튼을 통해 간편하게 접수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 출장비는 보일러 서비스 품목과 방문시간(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심야시간)에 따라 각각 다른 요금이 청구됩니다.

 

경우에 따라 기술비 및 부품비용이 추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아래의 출장요금 알아보기를 통해 서비스 요금안내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드바 고정 라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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