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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 꿀팁

경동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해결 조치방법

by informater2 2023. 11. 28.

오랜만에 보일러를 가동했는데 갑자기 에러코드가 떠서 당황한 적 있으시죠? 저도 주말에 샤워를 해야 하는데 갑자기 보일러가 고장이 나서 기사님 방문날짜까지 기다리느라 씻지 못해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저처럼 보일러 에러코드 확인하신 분들이 빨리 해결하실 수 있도록 경동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해결 조치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썸네일

 

 

 

경동나비엔 보일러

예전에 보일러가 작동을 안해서 AS접수를 하고 기사님께서 방문하신 적이 있어요.

 

아파트는 보일러 조작부가 보통 싱크대 하부장에 매립되어 있는데, 제가 그곳에 도마를 새워 놓으면서 전원버튼을 실수로 눌러버린 거예요. 

 

이미 기사님은 집에 와계시고 제품 문제가 아니라는게 확인되면서 출장비가 발생될 뻔했는데, 감사하게도 기사님께서 다음부터 이런 건으로 출장 오게 되면 서비스비용을 청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시고 그때에는 무상으로 점검해 주고 가셨어요. 

 

가슴이 철렁 내려 앉으면서 매뉴얼이라도 꼼꼼하게 찾아보고 AS 접수할 걸 그랬다며 후회를 한 적이 있어요. 

 

여러분도 AS 접수하시게 된다면 접수하기 전 꼭 아래의 메뉴얼을 확인해 보시고 제품 오작동이 맞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사용설명서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에러코드뿐만 아니라 보일러 부품 명칭 및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CB354_사용설명서.pdf
13.68MB

 

 

 

 

 

보일러 동파 예방법

경동나비엔 보일러에는 동결예방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동결예방 기능은 아래와 같은 조건이 맞춰지면 작동합니다. 

 

1. 보일러 본체 플러그는 항상 꽂아둔다

2. 가스밸브를 열어둔다.

3. 분배기의 각방 밸브를 열어둔다

4. 노출된 배관은 단열재로 보온한다

5. 혹한기에는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돌려 물이 똑똑 떨어지게 둔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조치

많은 분들이 검색하시는 E001을 비롯하여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에러코드에 따라 발생원인과 해결방법이 다르니 각각의 에러코드에 맞는 조치방법을 확인하시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001

E001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1 또는 E001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에 과열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2. 난방 배관 막힘 및 난방수(물) 오염
3.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003

E003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3 또는 E3(E003)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점화(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되는 불착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댁내에 가스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
2. 점화(연소)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1. 가스공급 상태를 확인합니다.
① 가스공급 상태 확인을 위해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레인지를 켜서
불꽃이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② 이사를 새로 오셨거나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스계량기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③ LPG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가스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2. 보일러 본체와 연결된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3.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220V)를 뽑았다 재연결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004

E004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4 또는 E004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의사화염(화염감지에 이상 감지)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012

E012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12 또는 E012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연소 중 실화(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는)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보일러 연소에 필요한 가스량이 부족하거나 가스 압력이 낮은 경우
2.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1. 가스공급 상태를 확인합니다.
① 가스공급 상태 확인을 위해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레인지를 켜서 불꽃이 정상적으로 크게 잘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2.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원코드(220V)를 뽑았다 재연결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016

E016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16 또는 E016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에 과열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2. 난방 배관 막힘 및 난방수(물) 오염
3.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026

E026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26 또는 E026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 버너에 이상이 감지되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030

E030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30 또는 E030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배기가스 온도가 높게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046

E046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46 또는 E046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 내부 열교환기에서 과열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047

E047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47 또는 E047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배기가스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109

E109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9 또는 E109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연소에 필요한 공기와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송풍기 부품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205

E205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5 또는 06이 표시되거나 E205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난방수(물)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218

E218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18 또는 19가 표시되거나 E218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난방수(물)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228

E228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28 또는 E228이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에 물이 부족한 상태에서 5분 이내 물보충이 안되거나 보일러 본체나 배관에서 누수로 인해 잦은 물 보충이 되는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동절기 직수(냉수)배관 동결(얼음)로 인해 물공급이 안되는 경우
2. 단수가 된 경우
3.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냉수)배관에 밸브가 잠긴 경우
4.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 조치 방법

1.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가 된 경우 단수가 풀리면 물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2-1. 동절기가 아닌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만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보일러 본체 하단에 4개의 배관 중 보일러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번째 배관이 직수(냉수)배관이며, 직수 밸브가 열려있어야 합니다.

 

2-2.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으로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직수(냉수)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아래 동결 조치방법을 참고하여 해빙을 해주셔야 합니다.

 

3.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누수(물이 새는지)가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① 보일러 본체 이외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에는 보일러 설치업체 또는 배관 전문업체를 통해 조치를 받으세요.

② 보일러 본체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250

E250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50 또는 E250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 내부 난방수가 0도 이하로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동절기 난방배관이 동결(얼음)된 경우
2.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1.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으로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직수(냉수)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 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아래 동결 조치방법을 참고하여 해빙을 해주셔야 합니다.

2. 난방배관 동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보일러 하부에 퇴수코크(보일러 내부 물 빼는 부품)를 열어 물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퇴수코크 위치 및 확인 방법은 상단에 자가조치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동결 상태가 아닌 경우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 E302

E302 에러에 대한 증상은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거이거나 점검글씨가 나오면서 숫자 02 또는 E302가 표시되는 경우는 보일러 내부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되는 저수위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동절기 직수(냉수)배관 동결(얼음)로 인한 물공급 안되는 경우
  2. 단수가 된 경우
  3.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냉수)배관에 밸브가 잠긴 경우
  4. 수동 물보충 제품의 경우 물이 부족한 경우 (*수동 물보충이 필요한 경우)
      1) KDB-101~351GOM, GOM plus, GOM ACE, GOM ACE II
      2) ACEIII-10~35LS, NSN-25LS
  5. 자동 물보충 제품의 경우 부품이 이상인 경우

 

■ 조치 방법

1.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가 된 경우 단수가 풀리면 물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자동 물보충 제품에 한함)

2-1. 동절기가 아닌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만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보일러 본체 하단에 4개의 배관 중 보일러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번째 배관이 직수(냉수)배관이며, 직수 밸브가 열려있어야 합니다.

직수 밸브는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직수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2-2.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으로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직수(냉수)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아래 동결 조치방법을 참고하여 해빙을 해주셔야 합니다.

3. 사용하시는 제품의 모델명을 확인하여 수동 물보충 제품인 경우에는 물이 부족한지 확인해 주세요. 
보일러 모델명은 보일러 본체 전면 하단부에 흰색 스티커에 부착되어 있으며, 아래 제품은 수동 물보충 제품이므로 물 부족시 직접 물을 보충해 주세요.
1) KDB-101~351GOM, GOM plus, GOM ACE, GOM ACE II
2) ACEIII-10~35LS, NSN-25LS

 

 

 

 

경동나비엔 에러코드

에러코드 구분 내용
E001 연소계통 열교환기 과열
E003 불착화
E004 의사 화염
E012 실화
E016 열교환기 과열
E026 버너 이상
E030 배기가스 온도 이상
E046 열교환기 과열 감지기 이상
E047 배기가스 온도센서
E109 공기계통 fan 이상
E205 난방순환계통 난방공급 온도 센서
E218 난방환수 온도 센서
E228 배관누수
E250 동결상태
E302 물공급계통 저수위 에러(대기 차단식 모델)
E311 수위 이상
E324 난방공급 라인 이상
E325 난방 순환 라인 이상
E351 물보충 이상
E407 온수순환계통 온수 출구 온도 센터
E515 컨트롤러 컨트롤러 이상
E517 dip 스위치 설정 이상
E594 EEPROM 이상
E615 입력 및 메모리 이상

 

 

위의 조치방법을 이용하더라도 장애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실시간 채팅 상담을 통해 상담원에게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S 접수가 필요할 경우 아래의 링크버튼을 통해 간편하게 접수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 출장비는 보일러 서비스 품목과 방문시간(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심야시간)에 따라 각각 다른 요금이 청구됩니다. 경우에 따라 기술비 및 부품비용이 추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아래의 출장요금 알아보기를 통해 서비스 요금안내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경동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해결 조치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경동나비엔 제품을 하나의 어플로 컨트롤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경동나비엔통합앱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집에서 사용하는 경동나비엔 제품을 어플로 연동하여 외출시 각 기기의 전원차단관리 및 원격  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경동나비엔통합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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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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